삼소(三蘇)는 중국 북송(北宋)시대의 문장가이며 정치가였던 아버지 소순(蘇洵)과 두 아들 소식(蘇軾), 소철(蘇轍) 이 삼부자를 함께 부르는 말이다. 흔히 아버지 소순을 노소(老蘇), 형인 소식을 대소(大蘇), 동생인 소철을 소소(小蘇)라고 칭한다. 세 사람 모두 당송..
신기질(辛棄疾, 1140~1207)이 40세 되던 순희 기해년(1179)에 조정에 명을 받아 여기저기 옮겨 다니던 그는 호북전운부사(湖北轉運副使)에서 호남전운부사(湖南轉運副使)로 전임되었다. 그는 본래 공을 세우고 업적을 쌓으려 했으나 호북 지역에서 막료로 지내는 것..
남송(南宋)시대의 대표 애국 시인이자 사인인 육유(陸游, 1125~1210)는 소흥(紹興) 28년(1158) 복주(福州, 지금의 복건성 복주) 영덕현주부(寧德縣主簿)를 시작으로, 순희(淳熙) 16년(1189) 11월 파직되어 고향 산음(山陰)으로 돌아가기전까지 근 30..
이 사(詞)는 남송(南宋)대 사인 강기(姜夔)가 20세 되던 해인 송 효종 순희(孝宗 淳熙) 3년(1176)에 지었다. 송 고종 소흥(高宗 紹興) 31년(1161)에 금나라의 완안량(完顔亮)이 남침해 강회(江淮)의 군사들이 패배했다. 이 작품의 소서(小序)에 따르면 순..
경상북도는 소 제1종 법정 가축전염병인 럼피스킨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도내 전체 소 사육 농가에 대해 럼피스킨 백신 일제 접종을 시작했다.소 럼피스킨은 지난해 충남 서산에서 국내 첫 발생 후 전국적으로 총 107건, 경북도는 2건(김천, 예천)이 발생하였다. ‘23년..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관장 한희원)은 중국 관내와 만주에서 활동한 김정묵 선생을 이달의 독립운동가로 선정하고 도내 관계기관 600곳에 포스터를 배부했다.이번에 경북 4월의 독립운동가로 선정된 해산(海山) 김정묵(金正黙, 1888~1944)선생은 구미 출신으로 1911년..
경상북도는 지난달 29일 경북도청 다목적홀에서 경북도와 시군, 관계전문가, 도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3차 경상북건축기본계획(안)’에 대한 공청회를 개최했다.경상북도 건축 기본계획은 ‘건축기본법’에 따른 법정계획으로, 경상북도 건축문화를 진흥하고 도민의..
경상북도는 미래 모빌리티 부품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역혁신클러스터 육성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이 사업은 2018년부터 시작된 지역 균형발전 사업의 목적으로 14개 비수도권 지역 내 지정된 지역혁신융복합단지를 중심으로 지역 특화산업 육성과 투자 활성화를 목표로 신산업..
포항시는 1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전국 해병대전우회 연합회장단 및 경북연합회 시군지회장을 대상으로 ‘2024 포항 해병대문화 축제’ 홍보위원 위촉식을 개최했다.이날 위촉식에서는 송일영 대전해병대전우회연합회장 등 11명의 시도 해병대전우회 연합회장 및 경북연합회장에게 위촉..
포항시는 지난달 8일 2023회계연도 결산 검사를 맡을 결산 검사 위원을 위촉하고 1일부터 본격적인 결산 검사에 들어갔다결산 검사는 지방자치법 제150조에 따라 포항시의회가 선임한 검사 위원이 지난해 예산 집행 전반에 대한 건전성 및 효율성을 검사하고 분석해 검사 의..
포항시는 오는 12일 시청 대잠홀에서 ‘계족산황톳길! 역발상에 길이 있다’라는 주제로 ‘2024년 포항 GreenWay 아카데미’를 개최한다. 포항시는 작년에 이어 맨발걷기에 대한 이해와 걷기 좋은 도시 조성에 대한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이번 강의를 주최하게 됐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1일 포항지진 범시민대책본부(이하 범대본)와 간담회를 갖고 촉발지진 정신적 피해(위자료) 손해배상소송에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했다.이 시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포항촉발지진 손해배상소송 추진 상황에 대해 공유하고, 시민들의 권리 구제를 위해 함께 협력해 나..
포항시는 1일 북구 기북면 기북소리두렁마을 복합문화공간에서 ‘농촌에서 살아보기 1기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했다. 올해 농촌에서 살아보기 프로그램은 1기 3개월, 2기 3개월로 연중 기간내 6개월 간 운영된다. 이 프로그램은 귀농을 꿈꾸는 참가자들이 실제 기북면에 거주하면..
이강덕 포항시장은 1일 취약계층을 위한 무료 급식 활동을 펼치고 있는 남구급식소(남구청 야구장 내)를 찾아 봉사자들을 격려하고, 급식 봉사활동에 참여했다.이날 이 시장은 나주영 포항상공회의소 회장, 전익현 포항철강관리공단 이사장과 함께 급식 봉사활동에 참여해 지역 내 ..
4·10 총선이 이제 8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일부 후보들의 지나친 과거 부적절한 행태가 줄줄이 드러나고 있다. 부동산 투기와 편법 증여, 부도덕한 재산 증식등의 문제는 국민적 공분을 일으키기에 충분하다. 주로 야권 후보들에게 집중돼 있다. 막판 총선 판도에 적지 ..
청송군(靑松郡)이 소나무재선충병 방제특별법(이하 재선충방제법)을 위반해 논란이다. 청송군은 이름 자체가 소나무의 고장이다.1일 경북일일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지난 2월 청송군이 농기계 임대사업소 진보분소 시설을 확장하면서 조경수로 식재된 소나무 5그루(30년생 추정)를 ..
경북 안동·예천선거구 더불어민주당 김상우 후보가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한동훈 비서실장인 김형동 후보의 사퇴를 촉구했다.김 후보는 지난달 29일 안동시청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김형동 후보! 살아있나?’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됐으나 김..
경북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이하 경북여심위)가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해 선거여론조사 관련 위법행위 2건을 적발하고 26일 구미경찰서에 고발했다.경북여심위에 따르면 지난 2월 예비 후보자(구미시을) A 씨 등 3명은 A씨가지지도 1위가 아님에도 1위인 것처럼 오인..
22대 국회의원 선거 경주시지역구에 더불어민주당으로 출마한 한영태 후보가 국민의힘 관계자 A씨로부터 폭행을 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한 후보는 지난 25일 오후 지역 모 언론사의 요청으로 유튜브 라이브방송 인터뷰를 마치고 나오다 A씨로부터 욕설과 함께 폭행을 당해 전치..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은 27일 논평을 통해 “안동·예천선거구에 출마한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 비서실장인 김형동 후보의 불법 선거운동으로 고발이 잇따르고 있는데도 안동선거관리위원회는 미온적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며 신속히 사법기관이 수사할 수 있도록 조치할 것”을 ..